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변화하는 학교 아이디들에게 희망을 주는 횡성교육

정보마당

봉사활동안내

메인페이지 정보마당 학교봉사활동 봉사활동안내


봉사활동안내

목적

  • 봉사 활동은 시간과 물질의 시간과 물질의 여유가 있는 특정한 사람만이 하는 특별한 활동이 아닙니다.인간에 대한 작은 관심에서 출발하여 인간과 인간이 서로 만나 함께 나누며 서로배우고 함께 성장하면서 보다 인간다운 공동체 사회를 만들어 가는 사랑의 활동들입니다.
  •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이웃과 자신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모든 사람들이 사랑하며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원천이 되는 위대한 힘입니다.
  • 학생봉사활동은 그 주체가 학생이며 따라서 봉사활동이 단순히 볼런티어리즘(volunteerism), 즉 자원봉사활동 중심에 입각한 활동이라기 보다는 ‘학습의 과정'이 포함된다는 점에서 일반 성인들의 자원봉사 활동과 구별됩니다.
  • 즉 일반 성인들의 봉사 활동은 자신들의 자발적 선택에 의해 개인이나 단체가 무보수로 이웃이나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면 학생봉사 활동은 학교의 의도적 계획 하에자발 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사회를 위하여 일하는 봉사를 체험하는 활동으로서 일련의 교육 과정 으로 운영되며, 활동 결과 역시 평가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활동 내용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다는 면에서 순수 자원봉사와는 부분적으로 다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기대효과

  • 경험적 학습의 기회
    학생들이 배우고 접하는 지식은 대부분 전해 듣거나 조사·분석된 것이다. 그러나 봉사활동은 학생들 자신이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된다.
  • 소질 및 능력의 개발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 능력과 소지를 실제로 활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이러한 기회는 정보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 판단하는 것, 타인을 위한 배려심을 개발하는 것, 도구 사용법 익히기, 대화기술의 습득 등을 포함한다.
  • 지역사회참여의 계기마련
    학생들은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현실과 문제에 대해서 광범위한 이해를 가질 수 있다.
  • 직업세계의 경험
    학생들은 봉사활동을 통해 직업의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통찰력을 얻게 되고 미래 직업을 탐색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경험을 얻을 수 있다.
  • 사회적 통합
    학생들은 여러 연령층, 다른 가치관 및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협동하는 가운데 배울 필요가 있다. 상호작용을 통해 이웃의 환경을 파악할 수 있다.
  • 여가 시간의 활용
    학생들의 여가시간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봉사활동은 민감성, 자긍심 그리고 좋은 판단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사회적 책임감 함양
    학생들은 주도권을 가지고 일을 추진하며 책임을 지도록 기대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즉, 그들은 문제를 파악하고 결정을 내리고 책임을 지도록 도전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회적 책임감을 함양하며 다른 사람들을 통해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관찰하게된다.

학교의 기대효과

  • 교육과 현실의 통합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많은 활동들은 교육과정을 자극하고 풍부하게 할 수 있다. 각기 다른 연령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학생을 결합시킴으로써 이들이 지역사회에서 분리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학교 자체로서는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확대할 수 있다.
  • 부가적 학습기회
    학생들의 지식과 기술을 보다 광범위한 지역사회에 혜택이 되도록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건강교육, 정치적-사회적 교육 및 일과 여가를 위한 교육의 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 해결 전략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한다.
  • 학교의 자긍심
    학생들은 그들이 배우는 교육과정이 학교 밖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가치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지각할 때 목적의식과 자긍심을 얻을 수 있다. 학교는 능력이 존중되고 가치있게활용되는 장이 된다.
  • 부가적 학습자원
    봉사활동프로그램은 교실에서의 교사의 전문성을 보완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새로운 기회를 열어 줄 수 있다.
  • 행동수정
    봉사활동을 통해 성숙하고 자긍심을 증진하도록 도전과 책임감을 줌으로써 문제학생이 행동수정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육체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무료함과 긴장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증진
    학교가 고립되지 않고 지역사회의 일부라고 생각될 때, 또한 학생들이 문제보다 적극적 이고 가치있는 자원으로 보여질 때 학교에 대한 비판은 줄어들게 된다. 학교 그 자체를 위해 보다 건강한 환경을 만든다든가 지역사회의 지원을 증가시키는 등 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할 수 있다.
  • 학생과 교사의 관계증진
    전혀 권위적이지 않은 분위기에서 사회문제의 답을 구하기 위해 학생과 함께 일하는 과정은 교사들에게 개인으로서 학생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 교사의 리더십 증진
    개별 교사들은 봉사활동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 혁신에 대한 도전을 받아들이고 성취업 적에 대해 인지함으로써 자신들의 긍지가 고양되었음을 발견하게 된다. 활동의 결과는 전체적으로 가르치는 직업에 대한 긍지를 높인다.

지역사회의 기대효과

  • 자원으로서의 청소년 개발
    학생들은 가치있고 신뢰할 수 있고 책임있는 인간자원이다. 학생은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다양한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신선한 접근
    봉사프로젝트에 순수하고 흥미를 갖고 참여하는 학생들은 활동의 전과정에 상상력 융통성, 자발성, 기술 등을 발휘할 수 있으며, 성인 세계와 최초로 관련을 맺는 일에 진지하고 흥미있는 접근을 할 수 있다. 봉사활동프로그램에 관련되어 일하고 있는 교사, 학생은 지역 사회의 자원이 되며, 지역사회는 미래의 인사를 키우는 일과 미래 시민세대의 성장에 투자 하게 된다.
  • 공공자원의 확보
    봉사활동에 관련된 학생들, 교사들, 그리고 학부모까지도 지역사회문제에 민감해지고 문제의 해결을 위해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 기관 그 자체로서는 획득할 수 없는 새로운 지역사회자원을 확보하게 될 수 있다.
  • 청소년과 상호작용
    학생들이 성인들과 접촉이 부족한 것과 마찬가지고 어른들도 청소년들과의 상호작용이 부족하다. 공통된 목표를 향하여 청소년들과 협력하여 일함으로써 오늘날의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들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 학교와의 상호작용
    교육과정을 도움으로써 학교 및 교사가 지역사회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