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교육목표인 기초적인 교육내용의 지도와 심신의 조화적 발달을 촉진하는 다양한 경험을 갖추는 것이 요구된다. 그 과정에서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기본적인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함과 함께 학습의욕을 높이고 자주적으로 사물을다루는 힘을 갖추어 가는 것이 기대된다. 초등학교에서는 저학년, 중학교, 고학년 각각에발달의 정도에 적합한 봉사활동의 경험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중학교에서는 학생의 몸과 마음의 발달이 현저하게 '어른'의 준비시기에 들어간다.
그 반면 초등학교 때의 어린이모습도 많이 남아 있으며, 전체적으로 몸과 마음의 불균형이 현저하게 된다. 여러 가지 감수성도 강하고 '어른'의 생활 및 문화에 대한 동경과 불신을 같이 갖게 된다.
중학교의 봉사활동을 진행시키는 데 있어서는 그러한 중학생이 갖고 있는 특성을 염두에 두면서 초등학교에도 늘리고 자주적인 자세로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중학교의 봉사활동을 실시해 갈 때에는 초등학교에서의 활동을 전제로 한 다음과 같은 점을 배려한다.
고등학생은 한편으로 학생회 및 클럽활동 등에서 집단으로 활동하는 경험을 쌓아가게 된다. 그러한 가운데 친구들끼리 서로 떠받치기도 하며, 때로는 학교를 초월한 교우를 만들 수 있게 된다. 그러한 활동을 계기로 하여 지역의 봉사활동에 참가하는 것에도 적극적이어야 합니다. 항상 여러 관심 및 과제를 가지면서 봉사활동에 참가하는 것이 그들의 봉사활동을 확대시켜 가는 것이 되며, 사회 및 세계에 대한 시야를 넓혀가게 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점을 고려하면서 고등학교의 봉사활동추진을 위한 유의점을 살펴보자.